개인회생 신용카드 사용은 언제부터?
안녕하세요. 아인법무사사무소입니다.
개인회생 신청 후 신용카드 사용이 정지되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텐데요. 그렇다면 신용카드 사용은 언제부터 가능할까요?
오늘은 개인회생 신청과 신용카드 정지 및 사용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개인회생 신용카드 정지 시점
개인회생을 법률사무소에 의뢰하면 법률사무소에서는 가장 먼저 부채증명서 발급부터 합니다. 부채증명서 발급을 하게 되면 카드사에서는 고객이 개인회생을 진행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개인회생을 의뢰하면 며칠뒤부터 신용카드 사용은 정지된다고 보면 됩니다. 간혹 개인회생 신청해도 신용카드 사용이 되는 분들이 계신데 대부분 정지된다고 보면 됩니다.
신용카드 사용한 적이 없어도 발급이 안 되나요?
신용카드 사용을 한 적어 없는 분들은 채권자목록에 카드사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난 신용카드 사용한 적이 없으니 개인회생을 하더라도 신용카드 발급이 되는 것 아니냐고 물어보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개인회생을 신청하면 개인회생 코드가 생깁니다. 따라서 이 코드가 금융권에 남기떄문에 카드사에서 신용카드 발급을 거절합니다.
그러나 회생코드는 향후 삭제가 될 수 있으며 이부분에 대하여 아래에서 보다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면책받으면 신용점수에 따라 신용카드 사용 가능
개인회생의 최종 목적지는 면책결정입니다. 면책결정을 받아야만 비로소 남은 원리금에 대하여 변제할 의무가 사라지는 것입니다.
면책결정을 받기 위해서는 변제계획안대로 성실히 변제금을 납부한 뒤 법원에 면책신청을 하면 대부분 면책결정이 됩니다.
예를 들어 월 50만 원씩 36개월 변제하는 것으로 개시결정을 받았다면 매달 50만 원씩 3년 갚고 법원에 면책 신청서를 제출하면 법원에서는 변제계획안대로 납부가 모두 되었으니 면책결정을 해주는 것입니다.
그러면 법원에서는 은행연합회에 면책 통보를 하고 회생 기록을 삭제하는 것입니다.
이후 본인의 신용점수에 따라서 신용카드 발급이 될 것이고 한도도 정해질 것입니다. 그러니 개인회생을 통해 변제하는 과정에서도 성실히 은행거래를 하여 신요점수를 올려놓을 필요가 있습니다.